뉴 아우디 RS3 출시
아우디 코리아가 드디어 콤팩트 세단인 A3의 초고성능 RS 모델을 출시한다. 더 뉴 아우디 RS3 (The new Audi RS 3)의 판매는 2023년 7월 27일부터 시작이다. RS3는 아우디의 고성능 라인업인 RS 시리즈의 세 번째 모델이며, 현재 국내 출시된 RS 라인업 중에서 가장 저렴한 모델이기도 하다. 그리고 RS 모델 중에서는 가장 작은 라인업으로 아우디 스포트에서 담금질한 RS3를 콤팩트한 세단을 스포츠 주행에 맞도록 내 외장을 꾸미고, 파워트레인을 극대화한다.
RS의 뜻
경주 스포츠를 뜻하는 독일어 렌 스포트(Renn Sport)를 뜻한다. 렌 스포트의 약자인 RS는 아우디의 고성능 차 생산 및 관련 기술 담당 자회사 아우디 스포트(Audi Sport GmbH)가 생산하는 고성능 모델 라인업 이름이다.
아우디의 RS3의 역사는 2세대 모델에서 해치백 모델로 시작되었고, 3세대 모델부터 세단이 출시되었다.국내 시장에서 A3 세단의 스포츠모델인 S3 세단이 우선 출시되어 있고, 이번 아우디 RS 3 세단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시되는 모델이 되었다.
뉴 아우디 RS3 가격 및 경쟁차종
407마력의 RS 3 세단의 기본값은 7,695만 9,000이다. 단순한 비교일지 모르지만, 벤츠의 AMG에서 경쟁할 차종으로는 CLA45 S 4MATIC+ 모델이 89,500,000이고, 쿠페형이긴 하지만 최근에 출시한 M2가 89,900,000이다. 경쟁 차종으로 고민해 볼 차량들인 독 3사라고 불리는 브랜드에서 가장 저렴하지만 제원상 성능에서는 뒤지지 않는 모습이다. 참고로 아래의 아우디의 S3 가격을 살펴보면, 우선 61,370,00원으로 2리터 엔진의 310마력의 힘을 내고 있다.
뉴 아우디 RS3 내 외장 디자인
RS3는 세단형과 해치백이 있는데 국내시장에는 A3 세단을 베이스로 RS 요소를 외장디자인과 실내사양에 반영했다. 스포츠세단들이 그렇듯 조금더 와일드한 차량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특히 블랙을 포인트 컬러로 두어서, 블랙 패키지가 적용된다. 그릴 전체가 블랙으로 마감되고, RS3 뱃지도 모두 블랙으로 처리 아우디의 상징인 로고를 비롯해 전면과 후면의 범퍼 장식, 타원형 디퓨저 그리고 창틀을 블랙으로 마감했다. 사이드 미러는 카본 커버로 된 것도 특징이다.
아우디에서 항상 자랑하는 레이저 라이트 기술이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뒤쪽은 LED 테일라이트가 기본이다.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적용되어 안에서 바깥으로 순서대로 램프가 들어오는 아우디의 특징을 보여준다. 기본 A3 세단보다 넓은 좌우 바퀴 간격으로 설계되어 앞뒤 펜더가 크고 앞 펜더는 공기배출구를 추가했다. 휠은 5-스포크 Y-스타일 그래픽 디자인이고, 브레이크는 빨간 캘리퍼에 19인치 고성능 브레이크가 적용되었다.
실내는 RS 디자인 패키지가 기본이다. 레드 디나미카 사이드 트림, 벌집 무늬 패턴 및 RS 로고가 포인트인 나파 가죽 RS 스포츠 시트, 레드로 포인트를 준 에어 벤트와 패들시프트를 적용했다. 알칸타라 소재를 씌운 3-스포크 다기능 D-컷 스티어링 휠을 적용해 스포티한 실내를 꾸몄다. 매트 카본 실내 장식과 스테인리스 스틸 페달 그리고 앰비언트 라이트(30색) RS 로고 운전석과 조수석 도어 엔트리 라이트, 블랙 헤드라이닝이 적용된다.
뉴 아우디 RS3 강력한 성능
엔진은 최고출력이 407마력 직렬 5기통 2.5L 가솔린 터보차저(TFSI) 엔진, 트랜스미션은 S-트로닉 듀얼클러치 7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 당연히 아우디의 자랑인 콰트로(quattro) 네 바퀴 굴림 시스템이 탑재된다.
강력한 파워트레인에 맞춰 민첩하고 안정적 주행 특성이 특징인데, 아우디의 최첨단 전자식 제어 시스템과 섀시의 보강되어 빠르게 달리고 안정적이며, 브레이킹까지 고성능 차량의 기본을 갖췄다.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시스템을 통해서 주행 환경 맞는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아우디의 기본 모드 외에 RS 모드가 추가되어 주행 모드가 강력하게 발휘되는 RS 스포츠 서스펜션과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도 탑재되어있다.
스포츠 세단의 귀의 즐거움을 주는 배기음 역시 RS 스포츠 배기 시스템이 적용되어있다. 최고속도 280km, 제로백은 3.8초다. 제로백의 경우 경쟁차종으로 이야기되는 M2와 CLA AMG에 앞서는 수치를 보인다.
뉴 아우디 RS3는 사양과 편의사항
주행 보조 기능으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탑재된다. 기본 안전사양으로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파크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홀드 어시스트가 탑재된다. 프리센스 베이직과 프리센스 프론트 등 예방 안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빠르지만 안전한 모델로 진화했다.
주요 기본 장비는 RS 모드 전용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12.3인치 두 개의 디스플레이로 버츄얼 콕핏 플러스 그리고 센터의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터치 스크린이 적용된다. 주행을 하면서 편하게 볼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적용되고, 편의 장비로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 장치와 2 존 자동 에어컨, 앞뒷좌석 USB 충전 포트, 음성 제어 기능 16 채널 15 스피커 680W 출력 뱅 앤 올룹슨 프리미엄 사운드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되어 작지만 풀 옵션의 사양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운전자가 편하게 스마트폰을 통해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아우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가 적용된다.
텔레매틱스 및 마이아우디(myAudi) 앱을 통한 스마트폰 원격 제어가 가능하고, 소유 차량의 정보 확인을 지원하는 아우디 커넥트가 기본 기능이다.
뉴 아우디 RS3 스포트백, 핫 해치도 나와주길
아우디의 RS3와 같이 개인적으로 작고 빠른차를 좋아한다. M2를 비롯하여, RS3의 출시소식은 또 하나의 재미있는 차가 국내에 출시된 것으로도 행복하다. 하지만 해치백의 무덤인 대한민국에서 RS3 해치백 모델인 스포트백 모델은 출시되지 않았다. 두 종의 아우디 RS3를 도로에서 마주치기를 기대한다. 아우디의 RS 모델의 막내들의 출시는 큰 즐거움이었다.
차를 사랑하는 아빠의 아우디 RS3
이번 차량의 가격 그리고 전체적인 성능과 옵션들까지 살펴봤을때, 아우디 코리아의 공격적인 모습이 보였다. 많이 팔릴차는 아니지만, 가격대비 성능에서 우위가 보이고, 탐나는 옵션들도 많이 적용되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A3 기반인 만큼 아빠의 차로써는 불편한 뒷자리와 트렁크 공간이 기다린다. 작지만 배기량도 AMG에 비해서는 높다 하지만, 5년 15만 km의 보증이 눈에 들어온다. 일상과 서킷에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선택지가 늘었다.
'차빠의 자동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반떼N 페이스리프트 출시, N라인은 드레스업! (0) | 2023.07.31 |
---|---|
더 뉴 쏘렌토,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공개 (0) | 2023.07.26 |
벤츠 코리아, 딜러 없이 온라인 판매로 전환한다 (0) | 2023.07.23 |
기아, ‘The 2024 스포티지’ 출시, 30주년 에디션과 헤리티지 (0) | 2023.07.20 |
현대자동차 신형 싼타페 디자인 공개, 조선의 랜드로버 (0) | 2023.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