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빠의 자동차 이야기

신형 포르쉐 카이엔 출시, 완성도 높은 변신

반응형

카이엔 3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

신형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

포르쉐코리아는  서울 강남의 레스파스 에트나 청담 팝업 스토어에서 중대형 SUV 카이엔의 3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국내시장에는 카이엔과 카이엔 쿠페 그리고 카이엔 터보 GT가 판매된다. 2023년 9월부터 예약자에게 인도된다고 한다.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3세대 카이엔을 기반으로 했으며, 2017년 8월에 첫 공개가 되었던 모델이다. 국내 판매는 2018년 6월부터 시작되었다. 기존 카이엔 세대 변경 주기에 비해서 이번 페이스리프트는 늦은 편이다.


신형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외관 디자인은 전면 디자인이 크게 달라졌다. 포르쉐 특유의 디자인의 보닛의 형태와 좌우가 분리된 헤드라이트 배치 등은 그대로다. 최신의 전기차인 타이칸과 헤드라이트 형태와 닮은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다.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기존에 비해서 옆으로 더 넓어진 헤드램프 형태로 바뀌면서 형상이 바꿨고, 그에 맞춰 보닛과 앞 펜더도 좀 더 굴곡을 강조했다. 모든 모델에는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선택 사양으로 새로운 고해상도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를 마련했다. 고해상도 HD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는 주행 조건과 주변 환경에 맞게 헤드램프가 빛이 비추는 영역을 능동 제어한다. 특히 두 개의 고화질 모듈이 장착되고, 한쪽에 32,000개 이상의 픽셀을 갖추고 있어 훨씬 더 정교하고 섬세하게 광량을 조절한다.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아울러 범퍼 디자인의 형태도 앞뒤 모두 바뀌었고, 더 넓어진 테일라이트도 입체감을 더 강조했다.


신형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개선된 인터페이

카이엔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외부디자인도 많이 달라졌지만 그보다는 실내, 특히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크게 달라졌다. 가장 큰 변화는 ‘포르쉐 드라이버 익스피리언스’(Porsche Driver Experience)라는 새로운 디지털 인터페이스다. 포르쉐 드라이버 익스피리언스 인터페이스는 포르쉐 차종 중에서는 처음으로 카이엔 페이스리프트에 장착되었다.  포르쉐는 이 인터페이스가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고, 운전자 중심의 최적화된 작동 방식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기존 크로노그래프는 센터에 동일하게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보아도 클래식과 디지털의 공존적인 공간을 보여준다. 

계기반은 새로운 그래픽과 가변형 디스플레이 옵션을 갖춰진 12.6인치 풀 디지털 계기반이 처음으로 들어간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선택 사항으로 추가가 가능하다. 대시보드 가운데에는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갖춘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가 설치되었다. 기존 카이엔과 다르게 처음으로 동반석 앞쪽 대시보드 쪽에 추가할 수 있는 10.9인치 디스플레이를 선택 사양으로 마련했다. 10.9인치 디스플레이는 성능 관련 정보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제어가 가능하다. 특히 영상 콘텐츠 스트리밍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다양한 영상을 조수석에서 즐길 수 있다. 운전자가 운전에 방해되지 않도록 특수 필름이 부착되어 있다.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드라이버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스티어링 휠 주변에 배치되어 있고, 스티어링 휠 뒤 왼쪽 레버에는 드라이버 어시스턴스 시스템 작동을 위한 기능을 추가했다.  변속을 위한 기어 셀렉터는 계기판 옆 대시보드 쪽으로 배치되어, 센터 콘솔에 여유 공간이 더 넓어졌다.


신형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향상된 성능

카이엔 라인업 기본 모델에 해당하는 카이엔과 카이엔 쿠페는 V6 3.0L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최고출력은 360마력, 최대토크는 51.0kg・m이다. 기존 3세대 카이엔보다 각각 20마력, 5.1kg・m 향상되었다. 최고속도는 시속 248km로 같고, 시속 100km 정지 가속 시간은 카이엔이 6초, 카이엔 쿠페가 5.7초로 근소하게 차이가 난다.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포르쉐 카이엔 터보 GT

카이엔 최상위 라인업인 터보 GT도 1년 5개월 만에 업그레이드되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쿠페 스타일 차체로만 나온다.  V8 4.0L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은 최고출력이 673마력이다. 기존 3세대 터보 GT에 비해서 23마력 높아졌다, 최고속도는 시속 305km로 시속 5km 높아지고, 시속 100km 정지 가속 시간은 기존과 동일한 3.3초다.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새시에는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를 포함한 스틸 스프링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서스펜션은 쇼크 업소버가 개선되었다. 새로운 쇼크 업소버는 반동과 압축되는 쇼크업소버의 스테이지를 분리해서 리바운드와 컴프레션이 2 밸브 형태로 동작하는 기술이 적용되었다. 이를 통해서 저속 주행 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고속과 역동적인 거동으로 달릴 때에는 핸들링과 롤 및 피치 제어 특성 등 차체의 움직임을 크게 개선했다고 한다. 

쇼크업소버뿐 아니라. 카이엔의 에어 서스펜션도 크게 개선했다. 2 챔버 2 밸브 기술을 반영해서 기존 3세대 모델보다 부드러운 승차감을 갖추고, 한편 주행 안정성과 온오프로드에서의 핸들링 특성을 개선했다.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은 주행 정밀도와 성능을 향상해 역동적인 주행 상황에서 차체 움직임을 줄였다. 

 

신형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가격

편의 기능은 실내외 공기질을 감지하고 공기 재순환 기능을 자동으로 작동하는 새 공기 정화 시스템을 적용되었다. 하고 공기질을 수치로 표시해서 실내의 쾌적함을 만들어 낸다. 액티브 스피드 리미터와 방향 전환 어시스트, 코너링 어시스트 등을 포함해 새로운 주행 및 운전 보조 시스템도 넣을 수 있다. 컬러는 기존에 없던 세 가지가 컬러가 추가되었고, 그 밖에 차량의 무게를 최대 33kg 줄일 수 있는 카이엔 쿠페 경량 스포츠 패키지도 선택할 수 있다.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휠은 모델에 따라 20~22인치 규격의 것이 기본 또는 선택 사항으로 들어간다. 


포르쉐 카이엔의 기본값은 기본  SUV 카이엔이 1억 3,310만 원이다. 쿠페형태의 카이엔 쿠페가 1억 3,780만 원부터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카이엔의 고성능 모델인 쿠페형태의 카이엔 터보 GT가 2억 6,190만 원부터 시작한다. 

차를 사랑하는 아빠의 이야기 

 카이엔은 아이를 가진 아빠의 최종 드림카다. SUV이면서 포르쉐다. 브랜드에 있어서도 특히 카이엔은 포르쉐에 있어서는 효자 모델 중에 하나다. 20여 년간 브랜드 성장에 가장 큰 역할을 하고, 판매량이 보여주듯 가장 인기가 많은 모델이다. 부분 변경 모델이지만 뼈대만 빼고 상품성 개선에 외관 디자인 실내 인테리어와 기능과 성능 모두를 업그레이드했다. 여전히 고성능 SUV를 선택하라면 주저 없이 고를 수 있는 카이엔을 구매한다면 변경된 모델은 추천할 것 같다. 카이엔의 하이브리드 PHEV 모델도 출시할지 궁금하다. 

 

반응형